HOME >> 일본여행상식
 

쵸이저팬 2003-12-28 2759
일본 신사(神社)
 


일본의 어디를 가도 대부분이 숲에 둘러쌓여 있는 신사를 볼수 있습니다.이는 신사의 어원이 모리(森)라하여 이는 숲을 의미합니다.또한 신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단순한 하나의 신사와도 같이 여겨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사는 약 4종류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첫째 이나리 신사(稻荷神社)

일본에서 붉은색의 도리이와 여우상이 있는 신사를 칭하며 여우를 使者로 삼고 있는 이나리 신은 원래 농경신이었다고 합니다. 근세에 들어서 상업의 신, 어업의 신,공업의 신,가정의 수호신 등의 역할이 넓어지면서 현재의 이나리신을 모시는 신사로 정착되었으며 현재 이나리신을 모시는 사당은 회사 부지내 또는 가정등에서 자주 접할 수 있으며 이나리신의 총본산은 교토의 후시미이나리대사(伏犬稻荷大事)입니다.

둘째 하치번 신사(八幡神社)

일본 최초의 무사 정권인 가마쿠라막부(鎌倉幕部)에의해 츠루오카하치번(鶴岡八幡宮)궁이 무사의 수호신이 된 이래 전국각지의 신사에 권청되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총본산은 규슈 지방의 우사하치번 (宇佐八幡神社)입니다

셋째 이세신궁(伊勢新宮)

아마테라스신(天照大神)은 신도의 신들중에서도 최정점에 있는 신입니다.아마테라스신은 태양의 여신으로 오곡풍요의 신이다.
이여신이 천황가의 조상신으로 모셔진후 일반 민중사이에 일본의 수호신으로 광범위한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무로마치시대(1338~1573)에이르러 일본인이라면 누구나한번은 아마데라스를 모신 이세신궁에 참배 하여야 한다는 이세신앙이 국가적으로 형성 되었다.이후 이세신이 전국각지에 권장되었다.

넷째 텐만천신
학문의 신인 스가와라 미치자네를 모신 신으로 스가와라 미치자네는 헤이안 시대에 문장과 시가에 뛰어난 학자였는데 모략에 의해 억울한 죽음을 맞게되고 사후에 원신으로 관념 되었는데 이것이 후에 학문의 신으로 바뀌게 된것이다. 쿄토의 키타노 텐만궁이 가장 대푝적이며 또한 친숙한 신사로는 후쿠오카에 위치한 다자이후 천만궁을 꼽을수 있다.

일본인은 인생의 중요한 매듭마다 신사를 참배한다.
가령 오미야마이리라 하여 아기가 탄생하면 일정 기간 (남아32일,여아33일)이지난후에 모친과 조모가 아기를 안고 신사를 참배하여 건강한 발육과 행복을 기원한다.
또한 시치고산 이라하여 아기가 3세(남녀공동),5세(남아),7세(여아)가 되는해의 11월15일에는 신사를 참배한다. 이후 남자 25세,42세 여자 19세와 33세때에는 액땜을 위해 신사를 참배하는 관습도 있다.
일본인의 일반 가정에는 가미다나라하여 신단이 설치된곳이 많다. 이산단에는 신사의 오후다가 봉인되어 아침일찍 이신단을 참배 하면서 가마와 조상신에게 감사 인사를 올리고 하루의 않녕을 기원한다.

direct lender online payday loans

   스모(相撲-すもう)    24
   야스쿠니 진자의 문제와 한국인의혼    26